224 0

기업문화 유형에 따른 BSC 성과에 관한 연구

Title
기업문화 유형에 따른 BSC 성과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BSC Performance to type of Corporate Culture
Author
이성주
Alternative Author(s)
Lee, Sung Ju
Advisor(s)
박준호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최근 급변하는 기업 환경과 조직 내⦁ 외부적인 변화 속에서 기업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체계에 따라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의 확보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재무적인 측면은 물론 지식이나 인재와 같은 비재무적인 측면을 고려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기업의 전략과 연계시켜 기업성과를 극대화하고자 BSC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평가시스템을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강화하고 지원해줄 조직문화유형의 연구는 많았으나 기업문화유형이 BSC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문화유형에 따른 BSC 성과에 관한 구조적인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BSC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국내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경쟁가치모델(CVM)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문화 유형을 구분하고 각 기업문화 유형들이 공유하는 특성을 변수화 하였다. 기업문화 유형이 BSC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주 분석인 전체적인 가설 및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LISREl 8.51 프로그램을 이용한 기업문화 유형과 BSC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단, 각 분석에 앞서 기업문화 유형과 BSC의 네 가지 관점의 각 변수의 요인들을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하고, 신뢰성 분석으로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측정변수들에 대한 정규성 검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문화 유형이 학습 및 성장, 내부프로세스, 고객성과,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혁신지향은 모든 관점에 있어서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90년대 후반 국내 조직이 위계적이거나 관료적인 것으로 조사된바 있었지만 최근에는 외부 환경의 적응과 경쟁을 강조하는 기업구성원의 창의성, 기업가 정신, 미래예측 등과 같은 혁신지향적인 문화가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검증되었다. 둘째, 연구모형 전체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기업문화 유형이 학습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학습 및 성장은 내부프로세스 고객성과를 거쳐 재무성과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게 되어 최종적으로 기업문화 유형이 BSC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 전체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 졌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기업문화 유형과 BSC 성과 사이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각 변수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밝힌 연구로써 BSC를 도입한 기업의 경영자들이 실증적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관리해 나가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고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8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1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