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下鐵 性暴力犯罪의 實態分析과 두려움의 決定要因에 關한 硏究

Abstract

지하철은 서울 및 수도권의 최대 교통수단으로 갈수록 교통분담율이 늘어가고 있으며, 운행지역도 서울을 비롯한 전국으로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지하철 이용의 편리함 이면에는 지하철 범죄의 성행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특히 성폭력범죄의 경우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그 대담성과 심각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어 피해자의 절대 다수인 여성들의 두려움, 불안감 등이 점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하철 내에서 발생하는 성폭력범죄에 대한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여성의 두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해 냄으로써 향후 정책방향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함과 동시에, 지하철 이용시민들에 대한 경찰의 대국민 치안서비스를 한 단계 up-grade시킬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미미한 지하철 성폭력범죄 관련 학문영역의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