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에서 시공되고 있는 단순 PSC교는 프리캐스트 합성 I 거더교가 주종을 이루며, 주로 포스트텐션 방식에 의한 소교량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프리캐스트 거더의 거치 이후 상부 슬래브를 현장타설 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거더 설치후 바닥판의 시공이 필요치 않은 하로교 형식의 교량에 대한 적용 사례가 증가되고 있다. 실제로 건설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등의 일부지역에서는 채널 형태를 가진 하로교 형식의 교량이 가설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채널형 하로교의 특징과 장점을 분석하였고 시공시 긴장재의 긴장에 따른 채널형 하로교의 응력 및 비틀림 안정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또한 공용시 안정성 검토를 위하여 현장 정재하 실험을 통하여 내하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동적특성 분석을 위한 고유치 해석 및 차량이동하중에 의한 시간이력 해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