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실험을 통한 블럭식 보강토 옹벽 곡선부 거동특성

Title
모형실험을 통한 블럭식 보강토 옹벽 곡선부 거동특성
Other Titles
Behavior of Curve Section of Reinforced Segmental Retaining Wall by Model Test
Author
류우현
Alternative Author(s)
Rew, Woo Hyun
Advisor(s)
천병식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보강토 공법은 경제적으로 유리하고 환경적인 제약을 극복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옹벽, 사면, 기초, 도로, 제방 등의 구조물에 실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보강토 공법은 경제적으로 유리하고 환경적인 제약을 극복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옹벽, 사면, 기초, 도로, 제방 등의 구조물에 실용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곡선구간에서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보강토 옹벽의 붕괴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보강토 옹벽 곡선구간에 대한 분석이 정립되지 않은데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 진행되고 있는 보강토 옹벽의 연구는 보강토 옹벽의 설계와 시공에 있어서 직선 구간에 관한 것들로서 곡선구간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에 있으며,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부분적인 실내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시뮬레이션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실험과 같은 현실성을 반영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곡선 구간 형태별 시공성 및 구조적인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평변위 측정을 통해 곡선 형태별 수평변위 차이점을 규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곡선구간과 직선구간의 문제점 분석 및 대책강구를 위한 기초자료 연구에 목적을 두고 있다. 실험 결과 곡선 구간별로 시공 직후와 하중 재하시 오목형과 볼록형 모두 곡선 중앙에서 최대 수평변위가 발생 하였으며, 곡선 형태별로 볼록형의 경우가 오목형에 비해 수평변위가 더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7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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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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