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개인 장치 환경에서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용자 의도 인식 기반 개인화 정보 서비스 시스템

Abstract

본 논문은 사용자의 묵시적 피드백을 이용한 의도 인지 및 이에 기반해 적절한 서비스 또는 정보를 능동적, 지능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개인화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했다. 기존 개인화 시스템들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개입 또는 명시적 명령을 요구하거나 사용자의 기호변화에 수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사용자 의도 인지 과정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적절한 서비스 또는 데이터를 능동적으로 제공하지 못한다. 또한 각 개인이 소유한 이기종의 개인 장치에서 동일 컨텐츠에 대한 사용을 위해 수동적, 명시적, 추가적인 선행 작업들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개인화가 각 장치에서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고 서비스 또는 데이터가 각 장치에서 독립적으로 제공됨에 따라 효과적, 효율적인 개인화 서비스의 제공이 어렵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PISS(Personalized Information Service System)는 서로 다른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시스템으로 각각은 PES(Personalized Event Service), PIRS(Perso-nalized Information Retrieval Service), PIGS(Personalized Information Gathering Service)이다. PES는 개인의 작업 연속성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명시적 또는 수동적인 추가 작업 없이 서로 다른 장치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 또는 이전에 수행했던 작업을 지능적, 능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PIRS는 사용자가 수행한 검색과 그 결과에 대한 행동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개인화 검색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사용하는 장치들간 검색결과의 공유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능동적으로 제공한다. PIGS는 사용자의 기호정보를 묵시적으로 수집하고 이에 기반해 적절한 뉴스들을 분야별로 수집하여 개인화된 뉴스들을 제공한다. PISS는 사용자의 어떠한 명시적 개입 없이 능동적으로 사용자가 사용하는 각 장치에서의 성향과 의도를 능동적으로 인지하고 이에 기반해 지능적, 능동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서비스 또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PISS Client의 설치가 사용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느끼게 하더라도 각 사용자는 자신이 등록한 각 장치에 PISS Client를 설치하도록 했다. PISS Client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그 의도를 인지하고, 능동적 수행의 적절한 시기를 결정함으로써 PISS의 각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또한 PISS Client를 이용함으로써 사용하는 장치에 따른 사용자의 기호정보나 의도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각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PISS Client의 사용자 의도 인식을 위해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dynamic Bayesian network)를 사용했으며, PISS Client와 Server간의 통신은 자바 RMI(Remote Method Invocation)를 통해 구현하고 검색과 정보 수집은 Web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PISS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해 각 서비스별로 만족도와 정확도를 측정했으며, 각 사용자에게 높은 수준의 만족도로 개인화된 서비스와 정보를 능동적으로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