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운동과 Flavonoid 성분섭취가 SOD, MDA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유산소운동과 Flavonoid 성분 섭취가 항산화능력과 조직 막 손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서 남자 대학생 24명을 대 상으로 8주간 운동과 Flavonoid 성분섭취 집단, Flavonoid 성분 섭취집단, 통제집단으로 무작위로 배정하여, 항산화 능력과 조직 막 손상에 대한 결 과는 다음과 같다. 1) 8주간 처치(유산소운동·Flavonoid 성분섭취, Flavonoid 성분섭취, 통제 집단)에 따른 안정시 SOD의 변화는 8주 후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고, 처치 전․ 후의 차이(p<.001)에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처치 기간(p<.01)에 서 유의적 증가를 보였다. 상호작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 타나지 않았다. 그룹 간 처치 전·후의 차이인 Δ을 통한 결과 집단 간 안정시 SOD는 통 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8주간 처치(유산소운동·Flavonoid 성분섭취, Flavonoid 성분섭취, 통제 집단)에 따른 운동직후 SOD의 변화는 8주 후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고, 처 치 전․ 후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처치 기간(p<.01) 에서 유의적 증가를 나타났다. 상호작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룹 간 처치 전·후의 차이인 Δ을 통한 결과 집단 간 운동직후 SOD의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8주간 처치(유산소운동·Flavonoid 성분섭취, Flavonoid 성분섭취, 통제 집단)에 따른 안정시 MDA의 변화는 8주 후에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고, 처치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기간(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상호작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룹 간 처치 전·후의 차이인 Δ을 통한 집단 간 안정시 MDA의 집단 간 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사후검증 결과 FG>CG 그룹보다 크 게 나타났다. 4) 8주간 처치(유산소운동·Flavonoid 성분섭취, Flavonoid 성분섭취, 통제 집단)에 따른 운동직후 MDA 변화는 8주 후에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고, 처치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기간(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상호작용(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룹 간 처치 전·후의 차이인 Δ을 통한 결과 집단 간(p<.01) 유의한 차이 가 있었고, 사후검증 결과 FG>FEG, FG>CG그룹 보다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유산소 운동과 Flavonoid 성분섭취가 항산화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되며, 항산화 체계의 향상된 기전과 운동형태, 기 간, 강도의 과학적이고 심층적인 연구 및 장기적인 연구도 계속적으로 필 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