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배향 방법을 이용한 단일 셀갭을 가지는 반투과형 액정 모드

Abstract

디스플레이 산업의 급격한 발달과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정보 이동성이 중시 되고 있다. 그 중 액정 디스플레이 장치는 휴대성, 저 소비전력 등으로 인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동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성 디스플레이 장치의 야외 시인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반투과형 액정 디스플레이 장치를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광형으로 동작하는 투과 부분과 외부광원인 태양광 등으로 동작하는 반사 부분으로 영역을 분할 하고 비 접촉 방식인 광배향 방법을 이용하여 두 영역을 구분 하였다. 또한 광 보상 필름을 사용하여 단일 셀갭에서 각 모드가 동일하게 구동하도록 최적화를 진행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될 모드를 사용할 경우 기존 액정 디스플레이의 단점 중 하나인 야외에서의 시인성 감소를 해결함과 동시에 비 접촉 방식의 액정 디스플레이 모드 개발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