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 있는 차량 제어 정보 전송을 위한 TDMA 기반 V2I MAC 프로토콜 연구

Abstract

최근 자동차-IT 융합 산업은 첨단 IT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의 센서 및 전자장치가 지능적,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증대시켜 최적의 운전환경을 제공하며,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안전과 편리성의 고도화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미국, 일본, EU 등에서 국가 및 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산업이며, 타 산업(교통, 물류, 보험 등)으로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선도 산업이다. 특히, 자동차 자동유도기술은 현재 선진국에서 주도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차량 중심의 무인 주행 기술과 함께 IT 기술 기반의 자동차-인프라간의 통신을 이용한 새로운 기술이며, 차량의 자율주행상황 인지를 위해, 도로인프라에서 주행 장애물 및 주행상황정보를 수집하여 차량에게 제어 정보를 제공하는 최초의 시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IT 융합 신산업 육성의 기초가 되는 IT 인프라를 이용한 차량 자동 유도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신뢰성 있는 차량 제어정보 전송을 위한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용 MAC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재 차량 네트워크 표준으로 추진되고 있는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 표준에서 사용하는 IEEE 802.11p MAC 대비 제안하는 MAC의 성능 검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