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프로파일에 기반한 개인화 웹 검색 시스템 설계

Abstract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인터넷상의 수많은 웹 문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포함된 문서를 검색하기 위해 질의어를 선택하여 검색엔진에 전송하게 된다. 검색엔진은 사용자로부터 전송받은 질의어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연관이 높은 순서대로 문서의 URL, 문서의 제목, 문서의 요약 정보를 보여주게 된다. 하지만 검색엔진이 사용자의 질의어만 가지고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정확한 웹 문서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검식엔진 시스템은 다양한 개인화 방법을 사용하여 각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 검색을 위해 집단지성 정보인 딜리셔스 사이트를 기반으로 사용자 프로파일을 생성해 주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적은 행동 정보를 가진 사용자로 부터 적합한 사용자 프로파일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생성된 사용자 프로파일은 개인화 결과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시스템들이 가질 수 있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위험성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제한이 없는 개인화 검색 시스템 구조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