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네트워크에서 QoS 지원을 위한 소프트 핸드오버 방식

Abstract

이제 곧 도래하게 될 차세대 네트워크 혹은 4G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기존에 분리되어 사용되었던 CDMA 이동통신망, WLAN, WiBro 등의 무선망이 통합된 환경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현재 노트북, PDA, 스마트폰 등과 같은 이동 단말기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여러 망이 중첩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지원되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종 네트워크 간 핸드오버 시 지연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동 단말기가 현재 서비스를 받고 있는 기지국의 범위를 넘어서, 새로운 범위의 기지국으로 이동했을 때도 연속적인 서비스를 유지하는 기술을 핸드오버(Handover)라고 한다. 만약 새로운 범위의 기지국이 이종 네트워크 일 때, Vertical 핸드오버라고 한다. Vertical 핸드오버 시에는 기존 핸드오버와는 다르게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핸드오버 지연이 큰 문제점이 될 수 있다. 서로 다른 망 사이에서의 Vertical 핸드오버과정에서는 기존 핸드오버와는 달리 신호세기뿐 아니라 네트워크 상태 뿐 아니라 단말의 상태 및 트래픽 클래스 그리고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이동단말의 경우, 이동성과 전력 소모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3GPP, IETF, IEEE등의 표준에서 Vertical 핸드오버를 지원하기 위한 알고리즘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단말 차원의 Vertical 핸드오버를 지원하도록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Vertical 핸드오버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선 네트워크 탐색 및 선택에 관련한 기존의 주요 알고리즘에 대해 살펴보고, 서비스 지여을 줄일 수 있는 네트워크 탐색과 선택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또한 OPNET 시뮬레이션툴을 사용해서 실제 네트워크와 유사한 네트워크 모델을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들의 성능을 평가해보았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서 제안한 알고리즘들이 기존의 알고리즘들에 비해 전송률이 효율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