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검색 엔진을 위한 랭킹 방법

Abstract

연구자들은 논문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논문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논문을 찾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많은 양의 논문이 검색 결과로 반환되는 경우에 연구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논문을 찾기 어렵다. 따라서 논문에 연구자들이 찾고자 하는 순서로 랭킹을 부여하는 논문 랭킹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가 찾고자 하는 논문을 권위 있는 논문과 최신의 연구동향을 반영하는 논문으로 정의하고, 이 논문들에 높은 랭크를 부여하는 랭킹 방법인 ArtRank를 제안한다. ArtRank에서는 권위 있는 논문을 찾기 위하여 자신을 참조한 논문들의 권위와 게재된 학회 또는 저널의 평판을 고려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회 또는 저널의 평판을 결정하기 위해 이용하는 임팩트팩터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논문이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연도별 참조 및 논문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ArtRank가 연구자가 찾고자 하는 논문에 높은 랭크를 부여하는지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또한, 기존 논문 랭킹 방법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하는 ArtRank의 우수성을 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