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에서 Energy Storage 활용

Abstract

현재 전세계적으로 화석 자원 고갈로 인하여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들이 대두되고 있다. 그 방안들 중에서도 스마트 그리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전기사용량, 공급량과 전력선의 상태까지 알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을 통해 전력망을 지능화 함으로써 중앙으로부터 일방적으로 전력이 공급되던 수직적 체계에서 벗어나 마이크로 그리드와 분산 전원 방식과 같은 양방향 수평적 전력공급체계를 마련하여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 그리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구축 하는 대상에 따라 시스템의 구성 및 스케일이 달라야 하기 때문에 일관적으로 스마트 그리드를 구축 할 수는 없다. 가령 가정과 공장에 스마트 그리드를 구축한다면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량과 공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량의 차이에 따라 시스템을 구성하는 장비들의 용량 및 크기가 다를 것이며 각 대상에서 사용하는 장비의 종류 또한 다르다. 현재 빌딩에서 소비하는 에너지가 다른 대상에 비해 시간에 따라 변동폭이 크다. 변동폭이 크다는 것은 시스템에 걸리는 부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효율적인 시스템 구성 및 사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빌딩에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하였을 경우 다른 대상에 비해 큰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이 필요한 빌딩을 대상으로 스마트 그리드 구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