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감 등이 이슈화 되면서 전동기의 연구분야 또한 효율개선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단상 유도전동기 또한 이러한 연구분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효율개선 이전에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동기의 신뢰성과 관련하여 현재 시장에서 문제되고 있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강인설계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원인 분석을 위해 최적화된 파라미터 선정을 위해 실험계획법(DOE)을 이용하였다. 실험계획법을 통해 얻은 최적 파라미터는 실제 전동기에 반영하여 제작하였으며 이를 기존 전동기와 특성비교 검토를 통해 실제 개선된 효과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