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과 대기 내 석면함유량의 상관성분석을 위한 현장실증시험장치 제작 및 적용

Abstract

석면광산 부근 주민의 건강피해는 석면의 비산과 관련성이 있다고 추정되므로, 석면광산 주변 토양에 산재하고 있는 석면이 비산됨으로 인한 토양과 대기 내 석면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이를 석면광산 주변의 석면으로 오염된 토양에 대한 복원범위 산정의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토양 내 석면의 상관성 분석을 위하여 실증시험 장치를 제작하고, 현장에서 풍속과 토양습도, 토양 내 석면의 함유량의 변화에 따른 석면의 비산정도를 측정하였다. 현장 시험 대상 지역인 충청남도 보령 신석 석면광산 주변 토양에서는 육안으로도 쉽게 트레몰라이트 석면이 관찰되며, 풍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이다. 실증시험결과, 현장실증시험장치의 작동성과 편의성이 입증되었으며, 풍속과 석면 비산은 뚜렷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토양습도와 석면농도는 음의 상관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다양한 석면함량, 토양습도와 풍속에 대한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이들 요인에 따른 상관성을 좀 더 명확하게 제시하여 석면광산 주변 광산피해의 복구범위를 산정하는데 필요한 기준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