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 0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Title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ynonyms Thesaurus for Advanced Learners of Korean
Author
맹지은
Advisor(s)
이영숙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들이 좀 더 효율적인 어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일환으로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유의어 사전 개발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제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기존의 선행 연구를 통해 본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았다. 제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유의어의 개념과 유의어 사전의 개발 현황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한국어 유의어 사전, 영어 유의어 사전, 중국어 유의어 사전을 종류에 따라 분석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유의어 사전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 한국어 학습자의 유의어 사용 실태를 분석하였다. 고급 학습자들의 작문을 수집해서 어휘 오류를 먼저 밝히고, 그 가운데에서 유의어 오류를 가려낸 뒤, 유의어 오류의 유형을 가려내었다. 또 각 유형별 유의어 쌍을 선정해서 유의어 변별 평가지를 이용한 설문 조사의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실제 유의어 사용 양상을 조사했다. 평가 결과, 열 쌍의 유의어에 대한 평균 정답률은 60%에 그쳐 상당히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가장 정답률이 낮은 유의어 쌍은 ‘상관 : 관련’, ‘결국 : 드디어’, ‘구분 : 구별’, ‘속 : 중’이었고, 정답률이 낮은 편이면서 유의어 쌍의 의미를 잘 구분하지 못하겠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던 것은 ‘효과 : 영향’이었다. 이 평가를 통해 고급 학습자들이 유의어 각각의 의미는 잘 알고 있어도 구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제 Ⅳ장에서는 유의어 학습 사전의 개발 원리를 알아보고, 사전에서 어떤 형태로 사용되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였다. 먼저 고급 학습자를 위한 유의어 사전에 실제로 적용 가능한 사전 개발의 원리를 내적 구성과 외적 구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습의 대상은 한국어 고급 학습자이다. 또 학습자의 편의를 위해 휴대하기 좋은 종이 사전을 개발해야 하고, 동시에 검색의 편의를 위해 검색 홈페이지를 제공해야 한다. 표제어는 초급 수준의 어휘를 제외하고 대략 2,000개 정도가 적당하며, 용례의 경우 일반 말뭉치와 학습자 말뭉치를 적절히 배치하여 중요도에 따라 제시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유의어 정보를 제공할 때는 혼동을 일으키기 쉬운 유의어를 쌍으로 묶어 제시하고, 각각의 의미 차이뿐만 아니라 유의어 쌍의 차이점을 밝혀야 하며, 관련어도 제시되어 학습자로 하여금 폭넓은 학습의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맥락 정보, 화계 정보 등 부가적인 정보도 보여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종합하여 Ⅲ장의 유의어 변별 평가에서 낮은 응답률을 보인 유의어 다섯 쌍을 대상으로 고급 학습자를 위한 유의어 사전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 Ⅴ장에서는 이상의 연구를 요약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