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요구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안 연구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국내의 기업에서 근무하는 한국어 학습자 대상의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현재 ‘글로벌화’를 내세워 국내의 많은 대기업에서도 외국인 인재 영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외국인 임직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직장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지라도 영어의 사용만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한국어가 요구되고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 또한 한국인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한국 기업의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인들과 친밀한 사회적 관계의 형성도 중요하므로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현재 국내의 기업에서 관리, 경영 등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에 대한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직장 생활에서 한국어 사용의 필요성과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한국인 직장 동료들이 함께 일하는 외국인 직장 동료에게 원하는 한국어 학습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종합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방향을 제시하고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2장에서는 특수 목적 언어 교육과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았는데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현재 국내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현황과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앞 장의 이론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인 동료 직원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을 일반 한국어 학습과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으로 분류하였는데 학습자들에게 직장 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의 필요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능별로 나누어 그 필요성을 파악해 보았다. 4장에서는 3장에서의 학습자 요구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의 학습 단계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의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의의를 확인하며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을 밝히고 앞으로 계속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 듣기 중심의 교육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문화와 비즈니스 관련 어휘 학습도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장 내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학습 내용으로 회의에 참여하여 듣고 발언하기, 업무 관련 이메일이나 전화 사용하기, 보고서 내용 이해하기 등이 필요하며 업무 외적으로 회식이나 인사, 급여 등 전반적인 회사 생활과 관련된 한국어 학습 내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는 담화, 대화 분석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며 설정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작성한 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시켜 보고 그에 따른 보완점을 찾고 재정비가 이루어져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과정이 수립될 수 있을 것이므로 앞으로 이를 보완한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