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소설의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Bildungsromans

성장소설은 유년기의 자아가 성인의 단계로 입문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각성과 성숙의 과정을 다루는 문학작품이다. 청소년기의 학습자들은 성장소설을 통해 통찰력을 기르고 자신의 성장에 대한 간접 체험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주인공과의 정서적 거리감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독서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성장소설의 열린 결말 구조는 독자의 능동적 사고를 자극하므로 문학교육의 효과인 상상력 확장과도 관련이 깊다. 이는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중요시하는 2007 개정 교육과정 문학과목의 목표와도 잘 부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성장소설의 교수ㆍ학습을 위해 문학텍스트를 박완서의「자전거 도둑」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문학 교육적 가치를 생각해보면 효과적인 교수ㆍ학습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귀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성장소설이 다른 소설장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문학작품임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읽기 과정이 강조되는 교수ㆍ학습활동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효과적인 성장소설의 교수ㆍ학습을 위한 이론적 틀로 학습자의 능동적 역할을 중시하는 구성주의와 독자반응비평을 선택했다.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한 구체적인 교수ㆍ학습방법으로 유사한 맥락을 갖는 문학텍스트의 학습에 대해서 학습자의 개별 활동과 모둠 활동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수ㆍ학습을 통해 작품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학습자의 개별적인 접근을 유도하고 그와 유사한 맥락의 문제에 대해 동료학습자와 해석공동체를 이루어 자신의 해석을 점검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안내자로서 교수ㆍ학습활동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과정을 진행하는 정도의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평가는 교수ㆍ학습의 모든 과정자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평가가 있은 후에는 정리활동을 거쳐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은 ‘수업 전 단계 → 텍스트에 대한 개별적 접근 →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 내면화하기 → 평가 단계’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성장소설로서의「자전거 도둑」이 가지고 있는 교수ㆍ학습의 요소에 대해 분석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교수ㆍ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성장소설의 교수ㆍ학습에 관한 연구는 아직 그 독자성을 확립하기 위한 과정 중에 있다. 여기에서 밝힌 교수ㆍ학습 방법이 다소 미흡하긴 하지만 그 자체만으로 나름의 의미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