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실습 통합 전문교과의 학습 성취도 향상을 위한 모듈학습의 적용연구

Title
이론・실습 통합 전문교과의 학습 성취도 향상을 위한 모듈학습의 적용연구
Other Titles
An Application Research of the Module Study on the Learning Achievement of the Theory and Practice Integration Subjects
Author
김연숙
Alternative Author(s)
Yeon-sookKim
Advisor(s)
서병설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공업 계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전문교과목의 75%이상을 차지하는 이론・실습 통합 전문교과목의 학습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 방법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살피며 이론・실습 통합 전문교과목의 당위성에 대해 언급하고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의 모형을 찾아 보이고 이를 뒷받침 할 실질적 방법으로 이론수업의 모듈화를 제안하였다. 연구의 방법적 접근은 현재 공업 계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습자들이 이론・실습 통합 전문교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자 학습현장에서 학습자들의 의견을 수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의 연계의 도구가 필요함을 확인하고 이론수업의 내용을 모듈화 하여 실습수업 적용하여 실습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모듈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외적 교육 환경이 잘 구축되어진다면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공업의 각 분야에서 기능・기술인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기능・기술을 습득하는 이론・실습 통합 전문교과목의 학습 성취도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8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