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 0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문화 공유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문화 공유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uthor
정수련
Alternative Author(s)
Jung, Su Ryun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 시대의 조직은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요건으로 신속함과 유연함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구성원이 흔들리는 배 안에서 혼란을 일으키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공통된 가치관과 신념이 존재하고, 이것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문화 공유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문화 공유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는 실증조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경기도에 위치한 5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의 간호직, 행정직, 보건직을 대상으로 하였다. 통계 패키지(SPSS 12.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조직 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매체의 질에 관한 만족도, 상급자와의 만족도, 개인적 피드백 정보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유효성 하위 요인인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상급자와의 만족도, 개인적 피드백 정도 만족도,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만족도, 조직전반에 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 내 업무환경 정보만족도, 수평적 및 비공식적 의사소통에 관한 만족도, 매체의 질에 관한 만족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 유효성 하위 요인인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매체의 질에 관한 만족도,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전반에 관한 만족도, 개인적 피드백 정보 만족도, 조직 내 업무환경정보 만족도, 상급자와의 만족도, 수평적 및 비공식적 의사소통에 관한 만족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문화 공유도는 조직 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공유도의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조직문화 인식도, 조직문화 실천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문화 공유도가 조직 유효성 하위요인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적인 차원에서 조직문화 공유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실천하는 것이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문화 공유도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인식도가 조직유효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만족도, 실천도, 상급자와의 만족도의 순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문화 공유도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상급자와의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실천도, 개인적 피드백 정보 만족도, 인식도,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만족도의 순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문화공유도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인식도가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만족도, 매체의 질에 관한 만족도의 순으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조직문화 공유도가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관리 지표임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제시했다는 부분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