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n an employee?s satisfaction and commitment by the servant ?leadership of supervisor instructor

외식업체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사회적 역할이 커져가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업체의 환경 개선과 역할 갈등의 관리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함에 그 의의를 두었다. 빠르고 광범위하게 급성장하고 있는 외식업체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을 높여,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는 실증조사방법을 사용했으며, 서울 지역에 위치한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회과학 통계패키지(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test)과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 몰입, 직무 만족은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며, 직원들이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을 높게 인식할수록 조직에 대한 몰입과 직무에 대한 만족감 역시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직원들이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을 높이 지각할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진다고 나타났으며, 서번트 리더십 평균이 1 증가할 때마다, 조직몰입은 0.301씩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서번트 리더십은 직무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은 직원의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타 업체와는 다른 형태를 가진, 생산과 소비가 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인적 의존도가 높은 외식업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상호 관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검증해 봄으로써 외식업체의 다각적 성찰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