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출유 확산모형의 실해역 적용

Abstract

유류유출사고는 치명적인 해양 생태계파괴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막대한 방제 및 피해보상비용이 발생하므로 일종의 재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초기 방제대책으로써 유출유의 확산범위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출사고에 대하여 3가지 외력요소인 조류, 바람, 파랑을 고려하여 유출유 확산모형을 구축한 후, 확산분포에 대한 수치계산을 수행하여 만리포 및 신두리 일대 해안에 유류가 유입되었던 유출사고 13시간 후인 2007년 12월 7일 오후 8시와 인공위성 사진이 존재하는 2007년 12월 11일 오전 11시의 확산분포를 관측상황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위와 같이 구축된 유출유 확산모형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해역인 부산신항 인근 해역에 적용하여 가상 유출시나리오별 해상조건 및 기상조건에 따른 유출유 확산 특성을 파악 및 예측하여 추후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하고, 유류오염 방제대책 수립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