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NCW(네트워크중심전) 구현을 위한 지휘통제체계

Abstract

지금 세계는 정보화시대의 한가운데로 접어 들었고, 정보화의 물결이 전 세계 각 분야별로 구석구석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군사문제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 정보화시대의 물결을 능동적으로 군사문제에 활용하고자 시도한 노력이 미군이 추진하고 있는 네트워크중심전 이론이다. 우리 군은 여러 종류의 전장관리 정보체계와 감시체계의 도입 등을 통해 NCW(네트워크중심전) 요소를 구축해 가고는 있지만 NCW를 명시적이며 통합된 관점에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실전경험이 부족한 우리군의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NCW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군사 선진강국의 추진경험을 벤치마킹하고, 추진시 발견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전투지휘체계가 강건하게 연동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이를 지속적인 전투실험으로 검증한다면, NCW는 장기적으로 투입자원에 비하여 전례없이 효율적인 능력의 발휘가 가능할 것이고, 군사력 변환을 위한 전략적 계획의 토대가 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NCW가 무엇인지?’,‘NCW 구현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 또한‘어떻게 할 것인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NCW의 개념 및 기술, 또한 사례를 소개하였고, 우리군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식별하였으며, 우리군의 NCW 구현을 위한 지휘통제체계의 구현방안으로 실제 전투현장에서 전투에 임하는 전투구성원에 대한 충분한 무선장비의 보충과 대대급 무선망의 다양화, 네트워크의 연결성과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격자망의 효율적인 운용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