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에서의 적응적 학습 스케줄링 시스템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일괄적인 온라인 학습에서의 학습일정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인 일정관리를 위해 데이터 분류 알고리즘과 데이터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활용한 적응적 학습 일정 관리 방법을 제안한다. 오프라인 학습에서는 장소, 시간이 정해져 있어 일괄적인 학습 스케줄에 의한 학습 관리가 가능하지만 온라인 학습에 특성상 학습자의 직업, 성별과 같은 특성과 학습요일, 학습시간, 학습량 등의 속성에 따라 개인 맞춤형 학습 스케줄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습 패턴을 도출하였으며, 학습 패턴별 학습 스케줄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학습 스케줄 모형에 따라 학습 시간이 분배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본 시스템을 통해 학습자별 적응적 학습 스케줄을 제공받도록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