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한 골프 스윙 정확도 측정 장치 설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한 골프 스윙 정확도 측정 장치를 설계 하였다. 저가의 센서를 이용하여 골프 공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Planar Sensor 방법을 바탕으로 정확한 스윙에 중요 요소인 골프 공 타격시 타격 각도 및 궤적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대중적인 골프 스윙 측정 장치의 설계를 위해 저가의 센서와 저가의 MCU (Main Control Unit)을 사용하였다. 더불어 측정 데이터를 가시화할 수 있는 PC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골프 스윙 측정 장치의 인식성 및 효용성을 판단하는데 사용하였다. 정확한 골프 스윙이라는 것은 정해진 것이 없지만, 각각 다른 골프 스윙이라도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임팩트 순간을 골프 스윙 측정의 기준점으로 정하였다. 골프 공 타격 시 타격 각도에 따른 비거리를 비교하여 센서의 위치를 설정 하였으며, 골프 스윙의 종류에 따라 센서의 감지를 4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의 센서 값의 조합을 데이터화 하여 정확한 골프 스윙의 판단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정확한 골프 스윙을 측정을 할 수 있었으며, 저가의 시스템이므로 대중화 하기에 충분하였다. 더 많은 수의 센서와 센서가 감지하는 전압의 차이를 통하여 향 후 골프 스윙의 높이를 측정 하여 더욱 정확한 골프 스윙 측정 장치 설계를 기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