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ML 확장을 통한 다매체, 다기기용 기사서비스 시스템 개발

Abstract

Newstream(Martin and Holtzman 2010)에서는 ‘A Multi-Device, Cross-Medium, and Socially Aware Approach to News Content’라는 주제로 넷북,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홈서비스로 이어지는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 기사를 서비스하는 형태의 변화와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이 논문의 내용 중에서 다매체, 다기기에서 기사 서비스를 하기 위한 포맷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다양한 기기에서 서비스 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를 사용해 N스크린의 바탕이 되고, 언론사, 블로그, 포털에서 서로 교환되어 서비스 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아카이브 구축을 하고자 한다. 언론사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던 NewsML이라는 기사교환 포맷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다기기에서의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NewsML에서 필요한 노드만으로 축소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확장하였을 때 얻게 되는 Multi-Device 개발의 용이함과 Cross-Medium, Socially Aware Approach의 적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의 기사 교환방식인 HTML, RSS 등의 데이터 구조와 파일 크기, 노드의 구조, 복잡도를 살펴보고, 기존의 방식과 근접한 성능을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더불어 NewsML 노드의 확장성을 이용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요구되는 소셜 네트워크 피드백 정보와 위치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