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건축물의 경관이미지와 선호요인 분석

Abstract

서울시는 21세기 현대도시의 변화에 부응하고자 도시환경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한 학문적인 연구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에 앞서, 현재의 도시화 경관을 이루고 있는 현대건축물에 대한 도시경관이미지로서의 인지요인 특성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건축의 도시경관이미지를 고찰한 후, 이를 토대로 연구의 틀을 정립하였다. 연구의문의 해결을 위해 4개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 수집은 일반인 대상의 설문조사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로 도시경관이미지에 대한 양적자료를 수집하였고, 통계적으로 이를 처리하여 일반인들이 인식하는 한국 현대건축물에 대한 도시경관이미지와 선호요인을 분석하였다. ...중략... 도시경관의 궁극적인 가치는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고, 막힘없이 소통하고, 조화로운 도시경관을 만드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현대건축의 도시경관 이미지 결정 요소로서 도시의 이미지(심미성․ 자연성), 도시의 장소성(정체성․ 개방성), 도시의 브랜드(다양성)를 요소별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요소별 정의를 기준으로 한국 현대건축물의 도시경관 이미지 인지요인을 분석하고 활용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건축물을 형태 구성요소 별로 분류하지 않고 하나의 도시경관 이미지로서 건축물 형태 전체를 유기적으로 보고자 시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