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시간 단축을 위한 가치 흐름도 분석 활용 방법에 관한 사례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중국 및 신흥 개발도상국과의 치열한 경쟁체제에 도달한 국내 제조업체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러 방법들 중에 기존에 6 시그마(Six Sigma) 우선이었던 개선 활동을 탈피하여, Lean의 활동 중에 하나인 가치흐름도(VSM, Value Stream Mapping)을 이용하여 기업이 보다 경쟁력 있는 개선을 위한 도구의 활용을 보여주고자 한다. 국내에서는 아직 린(Lean)의 개별적인 활동들에 대한 사항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이 되었으나, VSM에 대한 연구는 해외에서 일부 진행됨을 제외하고는 활발한 연구 진행이 안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정별 주요 3가지의 모델에 대해서 공정시간, 정체시간 , 운반시간 등 공정에서 제품 생산에 필요한 시간을 측정하여 제품이 원자재의 투입부터 완성품까지의 가치시간과 낭비시간의 분석을 하였으며, 이 분석을 통하여 낭비적인 시간에 대한 부분은 당김 방식(Pull method), 소 롯트(Small Lot size), 부하 균일화(Uniform Workstation Loads), 5S를 적용하여 해결을 함으로서 전체 Lead Time의 감소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