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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접근관점에서의 가로경관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Title
시각적 접근관점에서의 가로경관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eetscape Character Analysis in the visual viewpoint - Focused on the Streetscape around the Insa-Dong and Daehak-Ro -
Author
김해진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우리나라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삶의 질, 문화 예술적인 기대치나 욕구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시경관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져 도시계획에 있어서도 물리적인 계획에서 인간과 환경 친화적인 계획으로 변모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국내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일차적으로 도시 환경의 질적 수준향상과 도시 미관의 개선을 위하여 관련 정책 및 시설 투자를 위한 연구와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정책들은 도시의 정체성을 반영하지 못하거나 경관관리를 위한 법령과 제도적인 도시계획 수단들이 구체적이거나 체계적이지 못하여 계획한 사업이 부분적으로 추진되거나 시민들의 만족도에 부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관계로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근본적으로 도시는 과거의 자연, 문화,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현재의 안정적인 경제성장, 건강한 환경의 보전, 사회약자의 보호, 사회발전을 달성하여야 하며, 삶의 근본적인 터전인 자연 환경을 우선으로 보전하는 도시, 에너지와 물질의 순환성을 추구하는 도시, 인간 중심의 도시로 제 기능을 발휘하며, 발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로는 도시를 구성하는 선(線)적인 요소로서 도시 발전의 축이 되고 있고, 이러한 가로의 본질적 기능은 통행이 목적인 교통공간이지만, 더불어 사람과 사람의 만남, 휴식, 오락 등의 다양한 활동을 담아내는 커뮤니티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가로는 기본적으로 보도와 차도 그리고 가로를 에워싸고 있는 가로변 건축물로 구성되는 3차원의 공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로경관을 구성하는 수평, 수직적인 요소를 대상으로 가로경관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시지각(視知覺)적 형용사를 추출하여 각각의 요소들의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여 향후 도시계획 및 가로경관계획 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경관 디자인에 대한 평가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경관의 중요한 부분인 가로경관에 대하여 지각분석에 따른 가로경관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셋째,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및 주성분 분석을 통해 가로의 물리적 경관계획 특성과 심리적 인지특성을 분석한다. 넷째, 각 가로별 특성의 주성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분면 분석을 하고 가로경관 디자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위의 연구 방법 및 과정에 따른 분석결과에 의하면, 첫째, 피설문자들은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인사동 주변가로에 대하여, 차별화된 특성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했다. 인사동 대부분의 가로에 대한 정비가 주민들의 참여 부족 및 행정적인 문제로 기능적인 요소와 심미적인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된다. 또한, 일부 공공시설물은 유지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서울을 대표하는 역사와 문화의 거리, 공공장소로 조성된 것이 아니라 상업가로로 인식되고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둘째, 혜화동 대학로 주변가로에 대하여 전반적인 녹지조성과 보행자 중심의 도로나 공간이 비교적 잘 조성되어 어디서든지 군소규모의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한 문화예술의 거리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위의 두 대상지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를 통해서 가로경관 디자인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두 개의 대상지에 대한 주변가로에 대해 시각적 특성을 고려한 분석 방법으로 경관계획요소 및 인지 특성과의 관계를 주성분 Score를 이용하여 살펴본 결과, 인사동 가로들 중 일부는 경관계획요소 및 인지특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으며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대학로는 가로의 정비 측면 및 기능적인 요소와 심미적인 요소가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유지관리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에 지구단위계획의 실효성이 잘 적용된 것으로 파악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0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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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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