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특정산업의 맞춤형 안전보건교육을 통한 휴먼에러 예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반도체 제조산업의 국내 A기업의 바탕으로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재해현황을 하이비의 안전관리 3E원칙 중 교육 중심으로 휴먼에러 예방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활동이다. 2007년 ~ 2010년까지 발생한 282건 인/물적 재해현황을 6개 항ㅁㄱ으로 세부 분석(월별,시간대별,요일별,직급별,경력별,분야별)하여 집중적 안전관리 시기의 Trend를 정확히 파악하였다. 월별 분석으로는 3월,7월,11월의 계절/시기적 특성 원인으로 근로자들의 재해발생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시간별 분석은 10~12시, 16~18시의 2개의 집중관리 영역과 세번째로는 요일별 분석겨로가 주말을 기준으로 앞/뒤 금요일과 월요일의 재해발생 비중이 높게 분석되었다. 직급별로는 현장 근무가 많은 사원 특히 제조/기술 1,2급 사원의 휴먼에러가 다발 발생하고 있으며 경력별 분석은 3년 미만의 신입사원이 69.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분야별 분석을 보면 이번 연구 활동에서는 8개 항목별 재해현황 분석을 통하여 참원인을 구별하기 위해 3단계 세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런 분석된 재해발생 현황을 바탕으로 반도체 주요 8대 공정에 대한 유해인자를 발굴하여 1년 미만의 신입사원에게 집합교육 콘텐츠 개발과 지금까지의 제조/기술/간접 근로자들의 안전보건 법정교육의 획일적 교육콘텐츠에 있어 안전보건 맞춤형 교육이 구현할 수 있도록 별도 시스템을 구성하여 온/오프라인의 교육item 선정과 안전교육의 ESH(Easy, Simply, Help) 쉽고,간결하며 도움되는 안전보건 법정 교육/훈련이 되도록 Modeling 정착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