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건축물의 공공성 구현을 위한 수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오늘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 환경은 기업의 목적이 이윤 추구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변화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생존을 위해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생성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적 분위기에도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프로그램의 획일화와 전시효과에 치중, 특정계층에게만 혜택이 부여되는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음을 기존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 공공성의 개념 및 의미, 주요 건축 공공공간인 수공간의 특성과 공공성에 대한 선행연구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고찰한 후, 공공성 구현을 위한 분석의 틀을 설정하여 한국수자원공사 건축물중 수공간이 조성된 대상지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의 공기업 건축물의 공공성 구현을 위한 수공간 도입에 대한 계획방안을 도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성에서 나타나는 공공성의 경우 설계의 계획 의도와 다르게 시간적인 제약, 경계부에서의 장애물 등으로 인한 시각적인 저해요소가 개방성을 저해하는 하는 주된 요인 이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체 시설의 관리운영체계와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공간 경계부의 시각적 개방성을 높이며, 입체적이며 동적인 느낌을 주는 단면적 수공간 형태를 계획하여 심리적 개방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접근성에서 나타나는 공공성의 경우 공공공간인 수공간으로의 접근길이가 짧고 접근로 폭이 적정하게 계획되어 물리적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고, 광장과 같은 외부 요소에서 수공간으로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유도장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계성에서 나타나는 공공성의 경우 주변 외부 시설과 수공간과의 자연스러운 동선계획이 필요하며, 울타리 등의 장애물에 의한 접근 저해요소를 제거하여 외부공간과의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공공성을 증진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더욱이 담과 옹벽 그리고 밀도 있는 조경 등은 지역민의 접근을 현저히 떨어뜨린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어메니티에서 나타나는 공공성의 경우 다양한 편의시설, 조경, 조형물 등의 휴게공간을 조성하여 편리성을 개선하며, 시설물의 청결도와 유지관리를 향상함으로써 쾌적성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형물 등의 설치로 상징성을 부각하고 다양한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 계획하여 장소의 아이덴티티를 향상시켜 공공성을 증대할 수 있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계획되는 공기업 건축물은 건물 이용자와 지역 주민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통해 세부적인 건축요소들이 공공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