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경영시스템 위험성평가의 영향요소 별 가중치적용에 대한 연구

Abstract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는 근로자와 기업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 이러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재해예방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는 위험성 평가는 건설공사에 잠재되어있는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정량적인 수치로 위험성을 나타내고 이 자료를 토대로 재해를 예방하도록 하는 절차이다. 현재 위험성을 판단하기 위한 평가요소로는 재해발생횟수와 산재요양일수를 가지고 많은 현장에서 판단하고 있으나 실제로 위험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아주 많이 있으며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평가를 위해서 위의 요소 이외에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평가요소가 추가로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적용하고 있는 위험성 평가요소 이외에 추가적인 평가요소를 발굴하고 새로운 요소를 적용한 가중치 부여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재해사례 데이터를 분석하고, 재해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선정 한 후 Markov Process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영향요소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추가 영향요소로는 현장적응도와 연령을 선정하였으며, 각 영향요소별 3단계로 구분하여 기준을 설정하고 상대적인 가중치를 산정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12개월간의 가중치를 산정하여 건설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