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에너지 사용량 분석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구온난화에 의한 환경변화,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화석연료 고갈 등 최근 전 세계가 환경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 속에서 한국은 2009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4억 8천 8백만 톤으로 OECD 29개 국가 중 6위로 나타나고 있다. 에너지 경제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에너지 부문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배출현황은 약 83%로 산업, 농업, 폐기물과 같은 타 산업분야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그 중에서도 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 이후 약 2배 정도 상승되고 있다.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량이 증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에너지 절감을 통해서 탄소 배출을 감축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량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 분석을 통해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량을 절감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에너지 사용량이 일정하지 않은 정부과천청사의 후생동을 제외한 5개 동을 대상으로 한정시켰다. 에너지를 절감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건물의 냉·난방 설비에 사용되는 전력,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조사하였고, 건물의 실내온도를 측정하여 실질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냉·난방 설비 교체, 창호 교체, 옥상의 단열 보강을 통해 건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량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