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한국 드라마의 수용 특성 연구:

Abstract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통신과 방송의 융합으로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방송형태가 중국 사회에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인터넷 방송의 확대로 중국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드라마 수용이 많아지고 있다. 연구목적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이 연구는 뉴미디어 발달에 따라 한류 드라마의 소비 특성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시크릿가든> 위주로 인기 있는 한류 드라마가 중국 수용자들에게 어떤 즐거움을 주는지, 중국주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시크릿가든>의 수용에 대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