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퍼지수를 이용한 AHP/DEA 의사결정 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의사결정시스템 논문으로 AHP(Analysis Hierarchy Process)모형과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모형에 삼각퍼지수를 적용한 삼각퍼지수를 이용한 AHP-DEA 모형이다. 불확실성 하에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해야하는 의사결정 활동은 모든 사람들의 일상생활이나 전문 영역 등 우리가 활동하는 모든 부분에서 수행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가 점점 과학기술의 발달과 다양화로 변화해감으로써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의사결정이 어려워지고 있다. 때문에 개인과 기업에서는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의사결정분석이 필요하며 합리적인 의사결정분석을 위하여 객관적인 평가기준들을 기반으로 최종대안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21세기 오늘날의 무한 경쟁이라는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효율성을 고려한 의사결정 도구로 기존의 효율성측정 방법인 DEA모형에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중 하나인 AHP가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는 효율성 측정에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 DEA 모형의 낮은 변별력과 비현실적인 가중치 부여라는 문제점을 보안하고자 1970년대 Saaty에 의해 개발된 AHP기법을 결합하였지만 이는 인간의 판단 및 평가에는 애매함과 부정확성 및 주관적 기준에 의한 편향성의 포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삼각퍼지수 이론을 이용하여 평가기준들 간의 쌍대비교 척도를 삼각퍼지화하여 좀 더 현실적인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