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과 환율 그리고 이자율에 대한 신용 가치 조정

Abstract

이 연구는 거래상대방 신용위험(Counterparty Credit Risk)의 올바른 가치평가를 위하여, 모형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용 가치 조정(Credit Value Adjustment)을 정량적으로 산출하였다. 특히, 거래상대방의 신용뿐만 아니라 주요한 시장 변수인 환율과 이자율을 함께 고려하였다. 보다 현실적인 상황을 위하여 세 변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주요한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이를 통해 wrong-way risk와 right-way risk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통화 선도 계약에서 세 상관계수 중 환율과 부도율의 관계가 높을 때가 서로 독립적일 때보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두 경우, 즉 이자율과 부도확률의 상관관계 효과와 환율과 이자율의 상관관계 효과는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거래상대방의 신용도가 부도율을 통해 선도계약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장외파생상품 계약을 고려하는 계약 당사자는 거래 상대방의 신용도에 대한 깊은 고려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의 정량적 계산을 통해 장외파생상품의 미래의 기대손실을 보다 명확하게 산출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이 기대손실은 거시변수와의 상호작용으로 얼마만큼 변화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는 직접적인 계약 당사자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이해 관계자도 이 결과를 이용해 기업이 가진 파생상품의 가치 변화를 예상하여 위험 관리 등에서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