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 문 요 지 RegroupingLayer를통해Movement변화를이용한패션상업시설건축구상 A Proposal of Fashion Commercial by using change of the Movement through the Regrouping Layer 정 의 문 지도교수 이 정 만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설계전공 2011. 8. 핵심 단어 : 패션상업시설, Regrouping,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동대문, 행위 최근 인터넷 상업시설이 발전하면서 의류산업은 편리함과 효율성으로 발전을 거듭했을지는 모르나 사람들을 최소가의 노예로 만들어 버렸다. 그로 인해 많은 오프라인 상업시설들은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우리나라 의류상가의 메카인 동대문 상가는 1980년대만 하더라도 디자인, 생산, 도매와 소매를 포괄하는 세계 최대 패션시장으로 활성화 된 장소였지만 인터넷 거래가 많아지면서 날이 갈수록 쇠퇴하고 있다. 최근 동대문 디자인 프라자의 건설과 공원의 조성으로 이전의 옛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는 동대문 상업 단지의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 보이는 것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프로그램과 사람들의 행위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동대문의 대형 상가들의 공간구성 방식은 분양을 목적으로 하는 판매자 중심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많은 판매자에게 상업공간을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상업시설은 의류로 가득 찬 창고와 같다. 그 때문에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제한적이고 공간적인 질도 떨어져 사람들을 오래 머물 수 있게 하지 못한다. 최근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이라는 추상 기계가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건축적 프로세스를 통한 공간의 구축으로는 프로그램에 대한 변화와 사람들의 행위를 바꾸는 것이 한계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예인 것 같다. 이러한 추상 기계를 활용하여 관습적으로 사용되던 공간의 성질을 분석하고 Regrouping하여 기존 상업시설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과 행위의 변화를 시도해 본다. 이는 도시적 접근을 우선적으로 해서 공간을 구성한 방식과는 차별화되는 결과물이 만들어 질 것이다. 본 연구는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기존 상업시설의 관습적 공간을 변화시켜 다양한 행위를 가진 소비자 중심의 상업시설을 계획하기 위한 시도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