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건축 4서』에 수록된 빌라의 평면과 16세기 대위법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Title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건축 4서』에 수록된 빌라의 평면과 16세기 대위법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ractice of 16C Counterpoint in Andrea Palladio's 『I Quattro Libri dell' Architecttura』in the Villa's Plan
Author
이영훈
Alternative Author(s)
Lee, Young Hoon
Advisor(s)
이강업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은 수학과 음악의 조화를 기반으로 한 엄격한 규칙이 존재하고 있었다. 르네상스의 건축가들에게 있어 건축은 과학이며, 건축물의 각 부분은 동일한 수학적 비율로 통일되어야 했다. 이 수학적 비율은 수의 비례체계와 음악의 협화음정으로 이상적 비례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믿었고, 건축과 음악은 시지각과 청각의 인지방법의 뚜렷한 차이가 있음에도 수학적 비례라는 동일한 매개를 사용함으로 아름다움을 구현하고자 했다. 건축과 음악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음계비례를 사용하고 수학적 비례의 공유라는 측면에 한정하여 연구되었다. 본 연구의 주제는 건축과 음악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음계비례의 사용 뿐 아니라 곡을 만들거나 건축을 구축 할 때 비례의 결과물을 운용하는 방법을 고찰 하여 보다 구체적인 접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건축 4서」에 수록된 빌라 평면으로, 평면에 사용된 비례체계를 동시대의 음악의 작곡기법인 짜를리노의 대위법의 규칙들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음악적 구성이 사용 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시하여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리고 그 연구방법을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르네상스 작곡 기법인 대위법을 짜를리노의 대위서와 그 보다 앞선 팅토리스의 대위서를 비교하여 대위법의 기본특징과 음계비례의 결과인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취급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대위법의 작곡기법의 원칙인 모방의 원칙과 선율독립의 원칙, 리듬보충의 원칙,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취급원칙이 건축에 적용될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팔라디오의 음악적 배경에 대하여 고찰하고, 팔라디오의 「건축4서」에 기록된 빌라의 평면을 대위법의 작곡 원칙인 모방, 선율독립, 리듬보충의 원칙과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원칙을 기준하여 분석하였다. 제 5장에서는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르네상스시대의 중요 대위법서인 팅토리스와 짜를리노의 대위서를 비교하여 고찰하였다. 이성적인 수학으로 완성된 결과보다 인간의 귀에 느끼는 감성적 느낌을 보편화한 결과로 앞선 시대보다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범위가 확장되었고, 특히 불협화음의 취급에 있어서도 보다 확장되어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짜를리노의 대위서의 경우는 후대에 나타나는 화성학의 3화음의 구조를 인식하였으며, 그것은 바로크의 전조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4도 음정의 취급에 있어 전, 후대의 대위서의 비해 완전 협화음의 범주에 두었다. 합리적인 비율(4:3)을 가졌다는 이성적인 근거, 프톨레미와 보에티우스의 분류에 인정되었다는 고대의 권위에 대한 인정, 귀에 느껴지는 4도 음정에 대한 다른 음악가들의 견해와 달리, 다른 음정과의 관계를 통해 협화음으로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3차원적 화성의 관계를 인식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2. 팔라디오 스스로가 설계과정에서 대위법을 구성방법으로서 사용하였는지를 밝힌 바 없으나, 건축을 구성하고 음계비례를 사용함에 있어 대위법의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음은 형태의 당위성과 음악적 아름다움을 완성하기 위해 도구로서 대위법을 사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 특히 4도 음정을 취급하는 방식에서 짜를리노와 의견이 같았고, 빌라 알메리코와 빌라 트리시노에서 보여지는 화음진행 과정 중 대위서에서 취급한 3화음과 증, 감화음의 개입 등은 바로크의 전조로 짜를리노의 대위서와 팔라디오의 빌라에서 공유하고 있는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짜를리노의 대위법의 특징이 팔라디오의 빌라에 나타나고 있고, 그것은 건축과 음악이 단순히 음계비례의 수학적인 면만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행과 구성하는 방식도 같이 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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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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