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 0

이공계 학생들의 m-Learning 이용 실태 관련 연구

Title
이공계 학생들의 m-Learning 이용 실태 관련 연구
Author
최다영
Advisor(s)
강영종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디지털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무선인터넷의 서비스는 PC나 노트북 컴퓨터뿐만 아니라 휴대폰, PDA등 모바일 기기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사회변화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교육방법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학습이 가능한 e-learning과 u-learning에서부터 최근에는 모바일과 기기와 무선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m-Learning까지 사람들은 다양하고 새로운 교육 방법에 많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맞추어 본 논문은 더 다양한 이공계분야의 m-Learning 교육서비스 발전을 위해서 m-Learning의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대학교의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인터넷과 m-Learning의 이용 실태, 선호도, 교육효과, 문제점과 m-Learning 시스템을 이공계 수업에 적용했을 때의 인식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언한 결과를 통하여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적합하고 다양한 방법들로 m-Learning 시스템이 이공계 분야에서도 활성화 되길 바라며, 이를 위해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구축과 다양한 컨텐츠 개발 등 교육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8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