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 0

딘즈의 수학교육관에 입각한 수학교구의 활용방안

Title
딘즈의 수학교육관에 입각한 수학교구의 활용방안
Author
이승연
Advisor(s)
김창헌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제7차 수학과 개정교육과정의 기본 철학은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과제는 학습자의 ‘수학에 관한 흥미유발’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어렵고 지루한 수학’에서 ‘스스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수학’으로 학생 스스로가 수학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수학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려면 교사는 적절한 교수-학습 보조자료와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적절히 사용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딘즈의 전반적인 이론을 고찰해보고, 중등 수학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에 실제 수학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교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연구해보고, 딘즈의 수학 학습 6단계를 바탕으로 수학 교구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학생 중심의 수학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수학교육 현장에서 교구의 활용이 적절한 시기에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수학교구 활용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5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