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선적 기부행위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교사들의 자선적 기부행위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나눔 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의 기부 확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을 한다. 연구목적을 위해 종속변수를 기부행위 지속성에 두고 이에 대한 하위범주로 기부금액, 기부지속의향, 기부추천의향으로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는 사회심리적 요인(기부동기, 기부태도, 자선단체인식)과 경제적 요인(개인소득, 가구소득, 사회활동비용, 미래재정상황에 대한 태도), 통제변수는 인구사회학적 요인(성별, 연령, 혼인상태, 최종학력, 종교)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강남3구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2011년 3월 14일부터 3월 28일까지 설문을 배포하고, 설문에 응답한 2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빈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ANOVA, t-test,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로 기부행위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부금액의 변화를 예측하는 영향력 있는 요인에는 인구사회학적 요인 중 성별, 연령, 종교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고, 사회심리적 요인에서는 이타적 동기가 낮을수록, 자선단체의 유용성이 낮을수록 기부금액이 더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요인에서는 사회활동비용이 많을수록 기부금액은 많아진다는 결과를 보였다. 기부지속의향에 영향력 있는 요인은 여성일수록, 기혼일수록, 종교를 가지고 있을수록 기부지속의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심리적 요인에서 기부 참여도와 자선단체의 신뢰성이 각각 높을수록, 자선단체의 유용성은 낮을수록 기부지속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경제적 요인에서는 미래재정상황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기부지속의향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부추천의향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결과에서 모델 1에서는 여성일수록, 종교를 가지고 있을수록 기부추천의향이 더 높아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델 2에서는 여성일수록 기부추천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종교는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나지 않았다. 사회심리적 요인에서는 기부 인지도와 기부 참여도 그리고 자선단체의 신뢰성이 높을수록, 유용성은 낮을수록 기부추천의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요인 중에서는 가구소득이 많을수록 기부추천의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기부행위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며, 함의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기부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지속적 기부행위의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인 운영모델 개발이 요구된다. 둘째, 교사들을 대상으로 기부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기부자가 미래재정상황이 안정적이라고 인식하는 순간 지속적 기부행위를 예상할 수 있으므로 기관은 현재 기부를 하고 있는 교사들뿐만 아니라 기부를 하고 있지 않는 교사들까지 관계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기관과 교사와의 관계 질을 높이는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나눔이 주요한 가치와 규범으로 자리 잡기 위해 나눔 교육이 공교육체계 내에서 제도화 되어 나눔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