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 병동 간호사의 윤리적 문제 경험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는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가 경험하고 있는 윤리적 문제를 현상학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호스피스 간호사의 윤리적 문제로 인한 고충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지역 종합병원 호스피스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2명, 경기지역 요양병원 호스피스병동 근무경력 간호사 4명, 강원도와 경기지역 독립형 호스피스기관의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3명으로 9명이 참여하였다. 일정기간 호스피스교육을 받았으며 근무경력 만 2년 이상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4월 7일부터 자료가 포화상태에 도달한 시점인 5월 24일까지 연구 참여자 9명의 개인 심층면담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추가 면담은 전화와 이메일을 이용하였고, 분석도중 의심이 되는 부분은 전화로 확인하였다 연구분석은 Colaizzi(1978)가 제시한 분석 방법을 통해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의 윤리적 문제 경험에서 수집된 원 진술문으로부터 도출한 의미 있는 진술(Significant Statement)을 통해 구성된 의미(formulated meaning)는 총 56개였다. 구성된 의미 56개에서 원 자료와의 관련성을 확인하면서 30개의 주제(themes)를 정하였고, 주제 가운데 연관된 주제는 다시 모아서 14개의 주제모음(theme cluster)과 6개의 범주(categories)로 구성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의 윤리적 문제 경험에 대한 의미를 보면, 첫 번째 범주는 <환자의 존엄성 존중과 자율성의 문제>였으며 구성된 주제모음으로는 ‘환자경시와 부적절․ 불공평한 돌봄’, ‘가족의 환자에 대한 권리 존중 문제’, ‘가족의 환자에 대한 존중 결여’, ‘가족이 부적절한 의료행위 요구’ 4가지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범주 <옹호자로서의 역할 갈등>은 주제모음 4가지 ‘가족의 태도 문제’, ‘사생활 침해 위험 ’, ‘환자의 간호사 거부’, ‘간호사로서 죄책감’으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 범주로는 < 돌봄의 한계>로 구성된 주제모음은 ‘간호사로서 한계 인식’, ‘임종 돌봄의 문제’ 2가지로 구성되었다. 네 번째 범주 <약물사용의 불확실성>으로는 주제모음 ‘적절한 약물사용에 대한 불확실성’ 1가지로 구성되었으며 다섯 번째 범주로는 <팀원 간의 갈등>으로 ‘업무 상 동료와의 갈등’, ‘호스피스 팀원의 편중된 봉사활동’ 2가지의 주제모음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 여섯 번째 범주는 <호스피스 제공원칙의 이해부족>으로 주제모음 ‘부적절한 호스피스 이용 및 몰이해’ 1가지로 구성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5가지의 제언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를 위한 실제적인 윤리교육이 필요하다. 2.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사례분석 연구가 향후 필요하다. 3. 가족을 위한 개별교육과 상담할 수 있는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가 필요하다. 4.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호스피스 간호윤리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5. 한계를 경험하는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를 위한 정기적인 상담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