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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패키지디자인의 형태에 관한 고찰

Title
프리미엄 패키지디자인의 형태에 관한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orm of the Premium Package Design: Focused on Salt Package Design
Author
리상리
Alternative Author(s)
Lee, Sang Ree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사회, 문화 등 인간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인의 소비사회근간에도 영향력이 미치는데 소득이 높아지면서 먹고 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고 현대인들은 보다 쾌적한 삶의 질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현대 소비사회에서는 제품의 물질적인 부분이 아닌 소비자에게 만족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해주는 것을 더 선호하는 소비성향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세계경쟁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제품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시키고, 브랜드입지를 강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을 포함한 브랜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기술의 차이가 대동소이해진 시대에서의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가 되었다.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주는 고유의 디자인이 차별화, 감성적 어필, 새로운 경험 가치를 제공하는 수단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식품시장에서 독특하면서 기능적인 디자인으로 급격하게 바뀌는 트렌드변화에 대처하며, 소비자를 겨냥하는 디자인의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구매에까지 이끄는 디자인은 브랜드 프리미엄화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생활코드로 떠오른 웰빙 열풍으로 식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그중에서 소금은 음식의 기본적인 양념이면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소비자들은 고급소비문화를 지향하는 프리미엄 소금브랜드를 찾는 소비자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의 프리미엄 소금제품들이 다양해져 소비자들의 구매의 폭이 넓어졌다. 또한 해외 프리미엄 소금 브랜드가 수입되면서 프리미엄 소금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 될 것으로 보인다. 패키지디자인은 매장에서 소비자들의 눈에 띄게 해주고,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며, 소비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주는 기본적 마케팅이다. 소비자들을 진열대에 머무르게 하는 것은 제품이지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패키지디자인이다. 패키지디자인의 미적인 측면이 소비자의 이목을 끈다면,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편리성과 효율성, 타제품과 차별화 될 수 있는 큰 요소인 컬러, 형태, 크기와 재질을 포함한 기능적이고 참신한 패키지디자인은 실제로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큰 역할을 하며 그로인해 생성되는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는 구매와 연결되고, 이는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까지 이어지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및 홍보가 활발하지 않은 소금 브랜드 특성을 고려하여 패키지디자인의 형태와 재질을 포함한 시각적 차별화가 필요할 것이다. 소금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 및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되어 효율적인 패키지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범위는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는 국내·외 브랜드 18곳을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 소금시장현황과 소금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관계성을 국내·외 관련서적, 선행연구논문, 인터넷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여 재정리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프리미엄 소금패키지디자인의 형태 및 재질을 포함한 디자인요소활용을 살펴보았다. 실증적 사례분석은 프리미엄 소금패키지의 형태 및 재질, 패키지의 일러스트 및 컬러, 로고타입 등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로 첫째, 형태 및 재질은 PE(폴리에틸렌)의 재질로서 보관을 할 수 있도록 지퍼백의 기능을 추가한 주머니스타일과 재사용 및 보관이 용이한 유리재질로 된 용기로 포장되어 있었다. 둘째, 국내·외 제품들은 PE재질의 파우치백과 유리 재질로 된 용기, 재활용할 수 있는 종이재질로 된 지관포장방식이었다. 셋째, 병 또는 지관의 형태는 각 브랜드마다의 고유의 클로쥬어(뚜껑)의 디자인이 소비자들이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양의 입구로 디자인되어 있었다. 넷째, 로고타입과 패키지의 컬러는 명조체 또는 캘리그라피, 자연스러운 필기체로 디자인되었으며, 컬러는 백색을 주조색으로 하거나 보조색으로는 청록색 계열로 디자인이 되었다. 종합적으로 소금 패키지디자인은 과거와 달리 소비자의 감성과 합리적인 소비에 맞춰가는 기능적이며 효율적인 정보전달이 되는 형태디자인과 친환경적인 재질을 갖춘 프리미엄 소금 패키지디자인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금 패키지에 대한 기틀을 다지고자 하였으나 프리미엄 소금패키지디자인의 형태와 재질에 대한 자료 및 문헌들이 부족한 것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형태와 재질등의 디자인 요소로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심층적인 추가연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질적인 비교분석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프리미엄 소금패키지디자인의 기능적인 다양한 형태와 재질을 포함한 시각적인 표현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면 패키지디자인 형태의 연구에 초석이 되며, 브랜드이미지 가치를 확립시키고, 나아가 소금 패키지디자인산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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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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