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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모-자 상호관계 향상에 미치는 사례연구

Title
통합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모-자 상호관계 향상에 미치는 사례연구
Author
송숙희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관계인 모-자 관계는 아동기의 문제행동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아동기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자 상호관계의 향상의 미치는 기능에 대해 고찰하였고, 마지막으로 문제행동 감소와 모-자 상호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촉진하기 위해 통합미술치료(인지행동미술치료, 미술치료, 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어머니의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시에 위치한 OOOOO아동심리센터에서 D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1명의 남자아동으로 정신과에서 ADHD 판명이 난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0년 2월 5일 ~ 2010년 12월 17일까지 대상아동은 주 1회 매회기별 각 50분씩 사전 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45회기를 실시하였고 어머니교육 프로그램은 주1회 매회기별 50분씩 13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전후에 아동·청소년행동평가척도(K-CBCL)와 직접관찰에 의한 주의집중도 변화-회기별 착석시간, 모-자 체계진단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합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모-자 상호 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모-자 상호관계의 평가도구로는 모-자 언어적, 비언어적 체계진단 검사를 실시하여 협동과 의사소통, 의견수렴 등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는가. 변화한 내용을 평가 및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미술치료 프로그램을 ADHD 아동에게 실시함으로써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이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미술치료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아동·청소년행동평가척도(K-CBCL)의 결과 사전검사에서 주의집중문제는 25점 감소하였고 공격성은 21점 감소, 사회적 미성숙은 13점 감소되었다. 둘째, 통합미술치료 프로그램을 ADHD 아동에게 실시함으로써 ADHD 아동의 주의집중도를 알 수 있는 회기별 착석시간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통합미술치료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주의집중도 착석시간 척도는 초기는 10분~30분, 14회기부터는 30분~50분, 34회기부터는 40분~ 50분을 유지하여 통합미술치료가 주의집중도를 알 수 있는 착석시간을 증가 시켰다. 셋째, 가족체계진단검사를 적용한 모-자 체계진단검사를 실시하여 통합미술치료 프로그램과 어머니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결과 모-자 상호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통합미술치료의 사전과 사후에 실시한 모-자 언어적, 비언어적 협동화(체계진단검사) 결과 ADHD 아동 개인만으로는 활동정도에서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적인 모습이 감소하였으며 어머니와의 관계변화를 알 수 있는 협동 · 의사소통 · 의견수렴이 사전에는 서로 무관심하고 비판적이었으나 사후에는 의견을 내놓으며 의사소통이 원만해졌으며, 지지와 강화의 모습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통합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해동을 감소시키고 주의집중도는 증가시켰으며 모-자 상호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시사한다고 하겠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ADHD로 소아 정신과에서 판정받은 한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므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동질 환아의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양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아동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도 어머니의 부모교육과 같은 프로그램 접근이 있다면 아동의 학업문제와 대인관계 문제들이 좀 더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치료되었을 것 같다. 셋째, 기본적인 부모교육 상담을 하였으나 ADHD 부모의 집단 미술치료를 통해서도 아동들에 대한 부모들의 대처능력 강화와 낮아진 자존감, 부모로서의 효능 감의 측면에서도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것 이며 집단을 통해 같은 힘든 점들을 나눔으로써 많은 위로와 힘이 되고 또 서로를 통해 통하고 배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런 쪽의 연구도 이루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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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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