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방과 후 보육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정서표현성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를 방과 후 1, 2학년 보육아동 8명에게 적용함으로써 방과 후 보육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정서표현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자아존중감, 정서표현성 질문지와 KHTP, KFD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자아존중감과 정서표현성 사전 사후 검사 결과 자아존중감은 11.62점, 정서표현성은 14.87점 상승하였으며,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이야기내용 또한 부정적인 내용에서 긍정적 내용으로 변화되어졌다. 집단미술치료가 진행되어지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모습에서도 부정적 표현이 많이 감소되어지고 긍정적적 표현을 볼 수 있었다. 집단미술치료가 방과 후 보육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정서표현성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