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5 0

혁신형 중소기업의 신사업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혁신형 중소기업의 신사업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Author
조성재
Advisor(s)
류태수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 중소기업들이 직면하게 된 주요한 최근의 환경변화는 경쟁의 심화현상,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소비형태의 다양화와 품질고급화의 요구, 안정적인 자원 확보의 애로, 기업의 사회성 또는 윤리성의 강조, 급격한 임금인상, 제조기업의 국제경쟁력 급락 등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한 혁신형 중소기업의 성장인자 변화와 시장 환경의 변화는 중소기업이 과거에 접해 보지 않은 새로운 도전이다. 이러한 도전에 직면한 혁신형 중소기업이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향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혁신형 중소기업들이 창업 이후 성장발전단계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신사업 진출 전략에 관하여 실증적 검토를 통하여 미래 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두고 있다. 그러므로 혁신형 중소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국내외 환경의 변화에 맞춰 어떻게 하면 이 같은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사업의 진출 전략의 유형과 종류에 대하여 사업전환의 성공사례를 들어 연구하고 있다. 혁신형 중소기업은 물론 일반 중소기업의 지원정책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내부 및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신규 창업과 도산이 증가되는 추세에서 지속적인 성장・ 발전 전략은 모든 중소기업의 당면과제라고 할 수 있다. 연구내용은 중소기업의 성장과 관련되어 연구된 이론과 그에 따른 성장전략의 종류 및 유형 등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특히 혁신형 중소기업의 다양한 특성과 성격에 따른 중소기업에 적합한 신사업의 정의 및 유형, 또한 성장 단계별 성공 전략 등에 관해 성공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그 결과 신사업 진출은 또 하나의 도전이며 혁신이기 때문에 현재의 어려움을 회피하는 방법이 아닌 어려움을 극복하고 돌파해 나가는 적극적인 기업가 정신이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소기업에서 요구되는 기업가 정신은 추진력, 전 임직원과의 화합력, 창의력 등 모든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건전한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은 계속적인 성장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혁신형 중소기업이 미래 성장을 위해 현시점에 택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으로서는 ①혁신적 제품/서비스 개발, ②선도 기술을 위한 R&D, ③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④기업의 합병/인수(Merger & Acquisition), 그리고 ⑤신사업 진출 등 5가지로 이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방안이 심층적으로 검토・ 실시될 필요가 있다. 혁신형 중소기업 발전의 원동력은 기술혁신을 통한 국제경쟁력 확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신기술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를 고도화하고 세계 일류 상품 개발을 통한 신시장 개척과 미래성장 발전의 구도를 확립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미래 성장을 위한 전략적 대안들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기 때문에 각각의 전략적 대안들에 대해 필요한 요건과 기업의 현재의 역량을 고려하여 전략적 우선순위와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둘째, 혁신형 중소기업이 미래 성장을 위해 어떠한 전략적 선택을 한다 하더라도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것이 바로 고객중심적 사고와 실행이다. 다시 말하면, 전략적 대안들을 관통하는 공통적인 요건은 바로 고객중심적 사고와 실행이라는 것이다. 셋째, 성장에 대해 혁신형 중소기업들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여태까지 중요시 되어 왔던 성장의 속도에 대한 재검토이다. 아무리 고속성장을 해왔더라도 그 성장이 지속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향후에는 과거와는 달리 혁신형 중소기업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전유적인고객가치를 창조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장수기업(Living Company)으로 성장의 방향 전환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혁신형 중소기업의 현재와 미래 환경은 과거에 접해 보지 않았던 환경으로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어떠한 전략을 선택하든 혁신형 중소기업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것은 고객 중심적 사고와 실행이 중요하다. 선도기술의 개발도, 기업의 인수합병도, 신사업의 추진도 고객의 미 충족된 니즈와 고객의 Pain Point에 대한 더 나은 솔루션을 찾는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기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1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