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8 0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직접투자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직접투자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Foreign Direct Inverstment for Entry into the China Market -A Case Study of N Co.-
Author
김영기
Advisor(s)
한홍열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직접투자 전략에 관한 연구 (N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論文 提出者 : 金 永 基 指導敎授 : 韓 弘 烈 1995년 WTO(세계무역기구)의 결성으로 각국 간의 시장개방이 가속화 되면서, 우리나라 기업에도 글로벌시대가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북미자유무혁협정(NAFTA) 및 유럽연합(EU) 등 지역경제공동체의 결성 그리고 각국의 시장개방으로 인하여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면서 전 산업에 걸쳐 세계적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 결과 국내의 높은 임금 및 투자환경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국내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직접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특히 중국내 투자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므로 중국내 투자환경과 우리나라 기업의 대 중국 투자의 특성과 변화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우리나라 기업의 대 중국 투자의 성공적인 진출을 통해 국내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연구를 하였다. 한국기업의 대 중국 해외직접투자의 특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진출 전략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은행으로부터 대중국 직접투자에 대한 자료를 확인하여 한국기업의 대중투자패턴의 연도별, 업종별, 투자지분율별, 기업별, 지역별 변화를 분석하여 투자동기를 살펴보고 진출 전략을 분석하였다. 대 중국의 한국기업의 진출은 우수한 지리적 입지 조건의 영향과 고 임금에 의한 국내 수출장애요인으로 2000~2007년 연속하여 증가하기 시작하여 2008년말 기준 대 중국 총 누적 투자건수 19,355건, 총 누적투자금액 264억6천만 달러에 이르는 괄목할 만한 해외직접투자의 성장을 하였다. 이것은 중국이 한국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투자한 전체 투자건수의 약 45%, 전체투자금액의 약 23%를 차지하는 세계투자의 중심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미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한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은 많은 현지투자정보를 습득하고 투자하는 반면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기술 및 정보관련 취약한 현지정보를 가지고 해외직접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한국의 많은 중소기업들은 섬유, 의류, 전자 등 노동집약적인 산업을 중심으로 동남아, 중국, 중남미 지역 등에 진출하여 생산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기업들은 자동차, 전자, 중화학공업 및 첨단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에 직접투자하고 현지에 진출하여 생산 활동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업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진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기업의 대중국 투자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성공적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한 N사의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추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5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