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Transport control group의 P.G. Howlett와 P.J. Pudney가 제시한 최적화모델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적게 쓰면서 운행하는 최적운전에 대해 연구하였다. 열차 에너지 효율 문제는 Lagrangian function과 Kuhn-Tucker condition을 이용하여 제약 조건을 갖는 최적화 문제로 해석할 수 있으며 에너지 비용함수는 제약 조건을 만족하면서 최적해에 도달하게 된다. 시뮬레이션은 서울메트로 2호선 건대입구~성수역간 외선구간에 대하여 실시하여 최적운전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운전선로도 표준 운전법과 비교하였다. 운전 조건으로는 구배와 곡선저항을 제외하고 제한속도와 주행저항만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