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임상역학

Abstract

배경 및 목적: 류마티스 관절염은 인구의 약 0.5~1% 이환 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비교적 흔한 전신성 면역질환으로 만성적으로 진행하여 관절의 손상 및 기능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또한, 인종과 민족에 따라 유병률과 발생률 및 임상양상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여겨지며, 미국, 유럽,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코호트를 구축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임상역학 연구를 시행함으로써 자국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산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유병률 및 발생률을 비롯한 기본적인 역학 조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한국인 환자의 류마티스 관절염 발생과 관련한 특성에 대한 파악 및 적합한 치료 방법과 효과 및 안전성 평가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유병현황 및 발생률을 의료보험 청구 자료를 이용하여 살펴보고,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코호트(KORONA) 자료를 이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의 임상특징과 기능적 장애에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의료보험 청구 자료와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코호트 (KORBRA)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에 사용이 급증하는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불어 코호트 자료와 의료보험 청구 자료를 이용한 연구를 비교하여 상이한 점을 파악하고, 각 자료를 이용하는 연구 방법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1. 건강보험 청구자료- 2007년 1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상병코드(ICD10-M05 또는 M06)으로 청구된 16세 이상 모든 환자들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이 되는 환자들의 다른 질병으로 청구된 명세서와 원내 및 원외 약제 처방 내역이 포함되었다. 2. KORONA 자료- 전국 23개 대학병원에서 2009년 7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ACR 분류기준을 만족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등록하여 연구자 및 숙련된 연구원에 의한 개별면담을 통하여 병력, 약제 관련 유해반응, 활성 관절 수 및 HAQ, EQ5D 등을 측정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의무기록을 검토하여 약제 처방력 및 혈액 검사 결과 등을 조사하였다. 3. KORBRA 자료-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하는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 대한 자료의 수집은 새로이 약제를 시작하게 되는 환자들과 이미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환자들로 나누어져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환자들의 의무기록을 검토하여 만든 단일 기관 후향적 코호트 자료 (RESEARCh)를 구축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1) 류마티스 관절염의 한국인 유병률 및 발생률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이용한 류마티스 관절염의 연구를 할 때에는 상병코드와 약제 정보, 즉 생물학적 제제 및 항 류마티스 제제를 사용하는 환자들로 조작적 정의를 하는 것이 자료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유병률은 2007년 0.26% (95% CI 0.25~0.27), 2008년 0.27% (95% CI 0.26~0.28), 2009년 0.27% (95% CI 0.26~0.28)로 나타났으며, 발생률은 인구 10만명 당 2008년 42명 (95% CI 29.3~54.7), 2009년 39~83 명으로 확인되었다. 2)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질병 발생연령과 기능 장애의 관계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코호트 (KORONA)는 다기관에서 진행되며, 적절한 자료의 질 관리 시스템을 갖추어 구축되었다. KORONA 자료를 이용한 연구에서, 60세 이상의 고령에서 발생한 류마티스 관절염이 질병 기간 10년 이하인 환자들에서는 더 심한 기능 장애를 보였다. 3)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생물학적 제제의 사용현황 청구 자료를 이용한 분석에서 항 TNF 제제의 지속성은 12개월에 73%, 18개월에 61% 로 나타났다. 약제 중단에 관련된 요인 분석에서는 60세 이상의 연령에서 사용하였을 때(HR 1.59, 1.09~2.33)와, 내과의사에 의해 처방된 경우(HR 1.59, 1.02~2.48)에 약제 지속률이 낮았으며, 소화성 궤양이 동반된 경우 (HR 0.73, 0.55~0.97) 에 약제 지속률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코호트 자료를 이용한 연구에서 생물학적 제제의 1년 후 지속율은 74%, 2년 후 63%, 3년 후 55%, 4년 후 49%, 5년 후 46%로 나타났다. 약제 중단 요인 분석에서는 methotrexate의 동반사용이 약제 지속률이 높은 결과(HR 0.46, 0.27~0.80)를 보였고 etanercept에 비해 adalimumab이 약제 지속률이 낮은 결과(HR 2.63, 1.43~4.84)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건강보험 청구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유병현황과 발생률을 제시하고, 코호트 자료를 통하여 질병 발생의 특징과 기능 장애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고, 건강보험 청구 자료와 의무기록을 통해 구축된 생물학적 제제를 사용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코호트 자료를 이용하여 생물학적 제제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여 비교 함으로써, 연구 주제에 따라서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청구 자료와 코호트 자료와 이용하여 시행된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임상역학 연구로 향후 질병의 보다 정확한 이해와 다양한 정보 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