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 0

가상현실기술과 EEG신호를 이용한 가상의 팔 제어를 통한 신체 소유감 연구

Title
가상현실기술과 EEG신호를 이용한 가상의 팔 제어를 통한 신체 소유감 연구
Author
손요한
Advisor(s)
김선일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가 우리의 신체를 인지하기 위해서는 신체소유감(Body ownership) 이라고 하는 감각이 필요하다. 이러한 신체소유감을 우리의 신체가 아닌 가상현실에서의 아바타 혹은 마네킹 같은 다른 사물 에서도 유발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러한 사물을 우리의 신체로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체 소유감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가상현실 기술과 EEG신호를 통해 검증하고, 어떻게 우리가 가상현실에서의 아바타의 팔을 우리의 신체로 인지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첫 번째 실험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신체 소유감을 이루는 요소인 Agency를 통해 가상현실 속 아바타의 팔에 신체 소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가상의 팔의 위치를 변경하면서 피험자에게 제시하였고, 피험자의 팔과 가상의 팔의 움직임을 동기화 시킬 때(Congruent)와 비 동기화 시킬 때(inverse)피험자가 측정한 자신의 오른팔의 위치 변화를 통해 자기수용감각 이동(Propriocetive drift)의 변화와 신체 소유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Agency가 신체 소유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다감각 정보(Multisensory information)증가가 신체 소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Agency요소만을 가지고 실험을 수행 할 때와 Agency요소에 촉각(Haptic)이라는 수입성 요소가 결합된 자극이 제시될 때, 자기수용감각 이동과 신체 소유감에 대한 설문결과를 비교하였다. 세 번째 실험에서는 움직임 상상(Motor imagery)만으로 신체 소유감의 유발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가상의 팔의 움직임을 상상할 때 나오는 뇌파를 통해 가상의 팔을 제어하고 실험 후 자기수용감각 이동과 설문결과를 관찰하였다. 첫 번째 실험결과로 자기수용감각 이동과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피험자의 팔과 가상의 팔의 움직임이 동기화 되었을 때 피험자는 가상의 팔에 신체 소유감을 느꼈지만 비 동기화 되었을 때는 가상의 팔에 신체 소유감을 느끼지 못하였다. 두 번째 실험결과에서는 신체 소유감을 유발하는 요소로 Agency만 있을 때와 Agency와 촉각이 동시에 작용 할 때를 비교한 자기수용감각 이동과 설문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충분한 신체 소유감을 유발 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상태에서 다감각 정보의 증가는 신체 소유감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 실험결과 자기수용감각 이동 변화를 살펴보면 가상의 팔의 위치 변화에 따라 피험자가 측정한 오른쪽 팔의 위치 변화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자기수용감각 이동 변화와 신체 소유감 정도를 조사한 1-3번 설문문항의 평균값과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0.908의 높은 상관관계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움직임 상상을 통해 신체 소유감을 유발 할 수 있지만, 충분한 신체 소유감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실제 움직임과 촉각자극과 같은 sensory feedback의 작용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의용생체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