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에 따른 니트 슬랙스 패턴 연구

Abstract

중년 여성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하반신의 체형변화를 겪게 되고 이로 인하여 착용감이 좋고 활동성도 우수한 슬랙스 착용을 선호하게 된다. 니트 슬랙스는 이러한 중년 여성들의 요구를 충족해줄 수 있는 선호 아이템으로, 여러 니트 생산업체에서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중년여성의 체형 특징을 반영한 니트 슬랙스 패턴설계 방법에 대한 연구는 현재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니트의 편사, 조직 및 게이지 등에 따른 특성에 대한 연구도 매우 부족하여 중년 여성의 체형에 적합하며 외관도 우수하고, 활동적이고 맞음새가 좋은 니트 슬랙스 패턴 개발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년 여성 브랜드 슬랙스 생산현황을 조사한 후 중년 여성 체형에 적합한 니트 슬랙스 원형을 개발하고 중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 분류를 통하여 각 체형에 따른 니트 슬랙스 패턴을 설계하고 니트의 조직 및 게이지별 각 특성에 따라 외관이 우수하면서도 활동적이며 맞음새가 좋은 니트 슬랙스 패턴 설계방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중년 여성 니트 슬랙스를 생산하고 있는 브랜드의 니트 슬랙스 생산현황을 조사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니트 슬랙스 제작 시 주로 사용되는 wool 64%/ rayon 23%/ nylon 13%의 혼방사(1/17's)를 사용하여 평편조직의 12G 니트 슬랙스를 제작하여 착의실험을 통한 외관평가 후 수정 보완하여 중년 여성의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중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을 대상으로 Size Korea 제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의 자료를 통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중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체형 특징을 분석한 후, 각 하반신 체형에 적합한 니트 슬랙스 패턴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 및 게이지별 니트 소재를 각 체형에 적용하여 체형에 따른 조직 및 게이지별 니트 슬랙스 패턴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Ver.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빈도, 군집분석, 분산분석과 Duncan-Test, t-test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중년 여성 니트 슬랙스 생산현황 조사결과 니트 슬랙스 패턴설계 시 3개 브랜드를 제외한 12개 브랜드에서 니트 슬랙스용 패턴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며, 브랜드마다 니트 슬랙스 제작 시 여유량은 디자인과 니트 소재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브랜드의 니트 슬랙스의 제작 시 평균 제품치수는 허리둘레 70.0cm, 엉덩이둘레 98.0cm, 앞밑위길이 25.2cm, 뒤밑위길이 36.5cm, 허벅지 둘레 54.7cm, 무릎둘레 48.3cm, 슬랙스 부리 45.4cm, 슬랙스 길이 96.3cm이며, 그레이딩 편차의 평균은 허리둘레 5.3cm, 엉덩이둘레 5.2cm, 앞밑위길이 0.7cm, 뒤밑위길이 0.75cm, 허벅지 둘레 1.9cm, 무릎둘레 1.9cm, 슬랙스 부리 1.7cm, 슬랙스 길이 1.7cm로 조사되었다.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그레이딩 편차는 5cm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중년 여성의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 설계방법은 허리둘레는 배꼽수준허리둘레를 기본으로 사용하였으며 앞허리둘레는 앞은 W/4+1cm, 뒤는 W/4-1cm로 앞뒤차를 1cm로 설정하므로써 앞배둘레를 커버하고 옆선의 앞뒤 폭을 균등하게 설정하기 위하여 앞허리둘레를 1cm 더 크게 설정하였다. 엉덩이둘레는 여유량을 총 4cm로 설정하고 앞은 H/4+1cm+0.8cm, 뒤는 H/4+1cm-0.8cm로 앞뒤차는 0.8cm로 앞엉덩이둘레를 더 크게 설정하였다. 엉덩이길이와 밑위길이는 각각 실측치 더하기 허리벨트폭 3cm를 포함하여 설정하였고, 뒤중심들임분은 앞중심선을 기본으로 옆선쪽으로 5cm 이동하였다. 무릎길이는 밑아래길이를 2등분하여 위로 8cm 올려 설정하였다. 앞허리다트는 앞중심선에서 설정하였고, 뒤허리다트는 뒤중심에서 옆선쪽으로 9.5cm 이동하여 설정하였다. 다트의 길이와 분량은 앞뒤 동일하게 9cm 길이에 2cm 분량으로 설정하였다. 뒤밑아래처짐분량을 3cm로 설정하여 뒤중심들임분이 우븐 슬랙스 패턴보다 중심쪽으로 세워지면서 뒤샅부분이 당기는 현상을 보완해 주었다. 앞샅냄폭은 H/16-3cm, 뒤샅냄폭은 H/8-3cm로 설정하였다. 무릎너비와 바지부리는 우븐 슬랙스 패턴 적용 시 보다 앞, 뒤 1cm씩 여유를 주어 니트 슬랙스 착용 시 다리부위의 실루엣이 드러나는 것을 보완하였다. 3. 중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별 니트 슬랙스 패턴 개발을 위하여 중년 여성의 하반신 체형을 요인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4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요인 1은 엉덩이 및 다리부위 형태 요인, 요인 2는 하반신 높이 및 길이 요인, 요인 3은 허리부위 형태 요인, 요인 4는 엉덩이부위 길이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요인분석으로 얻어진 4개의 요인점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유형 1은 하반신의 길이 높이는 높고 허리부위 형태와 엉덩이 부위길이가 중간크기에 속하고 다리부위는 가장 얇고 작은 체형이며 하반신이 세 체형 중 가장 길고 작으며 굴곡이 작고 약간 마른체형으로 ‘직사각형 형태의 슬림체형’으로 명명하였다. 유형 2는 세 체형 중 허리부위 형태가 가장 크고 하반신 높이 및 길이도 높고 길며, 다리부위형태는 중간에 속하는 전체적으로 가장 비만한 체형으로 ‘마름모형 형태의 비만체형’이라 명명하였다. 유형 3은 다리부위형태와 엉덩이부위길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하반신 높이 및 길이는 세 유형중 가장 짧으며, 허리부위형태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리부위가 세 유형 중 가장 굵고 길이는 짧은 체형으로 엉덩이 부위는 허리에 비에 큰 편이고 엉덩이길이부위는 가장 길어 엉덩이가 크고 다리가 굵은 체형으로 ‘큰 사다리꼴 형태의 약간 비만체형’이라 명명하였다. 분류된 중년 여성 하반신 체형에 따라 각각의 니트 슬랙스 패턴을 개발하였다. 4. 체형별 니트 슬랙스 패턴설계를 살펴보면, 체형 1(직사각형 형태의 슬림 체형)의 니트 슬랙스 패턴 허리둘레는 배꼽수준허리둘레를 적용하여 앞은 W/4+1.25cm, 뒤는 W/4-1.25cm로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보다 0.25cm 크게 앞뒤차이를 설정하였고 엉덩이둘레는 앞은 H/4+1cm+0.5cm, 뒤는 H/4+1cm-0.5cm로 엉덩이둘레 앞뒤차를 0.5cm를 주어 설정하여 엉덩이가 납작하고 복부가 돌출된 체형을 보완하였다. 엉덩이길이 및 밑위길이는 실측치에 허리벨트 폭 3cm를 포함하여 설정하였다. 또한 엉덩이가 납작한 체형을 보완하도록 수정하여 앞중심들임분은 0.5cm 옆선쪽으로 이동하였고, 뒤중심들임분은 4.5cm 옆선쪽으로 이동하여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보다 앞 뒤 중심들임분을 작게 설정하였다. 또한 뒤중심들임분과 관계가 깊은 뒤샅밑아래쳐짐분량의 경우 몸판과 슬랙스의 여유가 생기도록 기본원형에 비하여 0.6cm더 길게 설정하고 뒤밑아래처짐분량도 0.3cm더 내려주어 3.3cm로 설정하였다. 체형 2(마름모형 형태의 비만체형)의 니트 슬랙스 패턴 설계는 허리둘레는 앞은 W/4+1.5cm, 뒤는 W/4-1.5cm로 앞뒤차를 다르게 설정하고, 복부 돌출이 가장 심한 체형을 보완하기 위하여 앞다트는 다트가 없도록 설계하였다. 엉덩이둘레는 앞은 H/4+1.25cm+1cm, 뒤는 H/4+1.25cm-1cm로 허리둘레설정과 같이 엉덩이둘레의 앞뒤차를 다르게 설정하고, 앞쪽으로 더 많은 여유를 주어 복부부위가 최대한 편안해 보일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앞중심선은 일직선으로 사용하였으며 앞허리를 1.8cm 올려서, 나온배를 커버해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뒤중심들임분은 중심에서 옆선쪽으로 4cm 이동하여 설정하였다. 너비항목과 두께 항목이 모두 가장 큰 체형이지만 엉덩이부위가 쳐진 형태로 뒤중심들임분을 4cm로 설계하였다. 또한 체형 1과 같이 뒤샅냄폭은 뒤중심각도를 세워주어 엉덩이 아래부위를 충분히 감쌀 수 있도록 H/8-1.4cm로 설정하였고, 앞샅냄폭은 H/16-3cm로 설정하였다. 체형 3(큰 사다리꼴 형태의 약간 비만체형)의 니트 슬랙스 패턴 설계는 허리둘레는 중년 여성의 체형 특성상 복부가 돌출되어 앞을 크게 설정한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과 동일하게 앞은 W/4+1cm, 뒤는 W/4-1cm로 앞뒤차 1cm를 설정하여 앞허리를 더 크게 설정하였다. 엉덩이둘레는 앞은 H/4+1cm-0.5cm, 뒤는 H/4+1cm+0.5cm로 뒤엉덩이둘레 여류량을 크게 설정하였다. 엉덩이길이와 밑위길이 설정은 다른 체형과 동일하게 실측치에 벨트폭 3cm를 포함하여 실측치로 설정하였다. 앞중심들임분은 0.5cm로 체형 1과 동일하게 설정하고, 뒤중심들임분을 5cm로 설정하였다. 배두께와 너비는 체형 1과 거의 유사하였으나 엉덩이부위가 체형 1보다 큰 형태로 뒤중심들임분은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과 동일하게 5cm으로 설정하여 엉덩이 형태를 보완하였다. 또한 뒤샅냄폭도 뒤 중심각에 맞추어 기본원형과 동일하게 설정하고 앞샅냄폭은 0.5cm 더 크게 설정하였다. 5. 조직 및 게이지 변화에 따른 체형별 니트 슬랙스 패턴은 각 니트 소재별 적정 여유량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평편조직 7G는 12G보다 두께감과 무게의 차이로 인하여 형태가 안정적으로 보이는 반면 12G보다 시각적으로 여유량이 많아 보이는 평가결과로 인해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를 각각 총 1cm 줄여 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하프밀라노조직 12G는 평편조직보다 형태안정감이 있으며, 편성물이 두껍고 편포의 볼륨감으로 외관평가 시 시각적으로 부피가 커 보여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여유량이 많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어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의 여유량을 각각 총 1.6cm 줄여 설계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하프밀라노조직 7G는 12G 하프밀라노조직보다 편포가 큰 형태로 볼륨감이 더 많아 착의 시 니트 슬랙스가 신체와의 공간이 생겨 소재별 중 가장 큰 형태로 보이는 현상으로 여유량을 허리둘레와 엉덩이둘레 각각 총 2cm 줄여 주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무릎둘레는 총 1.2cm 줄여 설계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중년 여성에게 적합한 니트 슬랙스 기본원형을 개발하고 체형 분류를 통한 체형의 특징을 효율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체형별 니트 슬랙스 패턴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니트 소재의 조직과 게이지의 변화로 인한 체형별 니트 슬랙스의 적정 여유량을 제시함으로 의복의 맞음새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니트 슬랙스 패턴을 제안함으로써 산업체와 의복구성학 분야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